광고 정의와 이해
○ 개념 (TV가 주였던 시기에는 목표 대상을 구분지을 필요가 없었으나 다양한 매체의 등장으로 목표 대상 명시 필요)
- 설득력이 있는 정보
- 다양한 대중매체 이용
- 목표대상이 뚜렷
- 미디어를 사용하는 미 대면적 커뮤니케이션
- 스폰서(광고주)가 명시
- 미디어 사용료를 지불해야 광고를 할 수 있음.
∵ 즉 명시된 광고주(스폰서)가 다양한 대중매체를 이용하여 목표대상을 설득하고자 하는 유료의 비 대면적 커뮤니케이션
○ 유사 개념
- 선전
- 보도자료 배포 /활용 - 언론매체의 기사화 노림 (언론매체에 기사거리 제공) : 매체비용 무료 / 신뢰도 높음
- 인적판매 : 자동차 or 보험과 같이 판매원이 직접 소비자와 대화를 통한 판매 (대인커뮤니케이션)
○ 광고 메시지
- What is in for me (내가 얻을 수 있는 이익은 무엇인가?)
: 심리적+물리적 이익은 무엇인가?
: 소비자는 제품/서비스를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그 제품과 서비스가 가져다 주는 이익과 효과를 소비하는 것이다.
ex) 콜라 : 콜라 자체의 효과가 아니라 콜라의 청량감, 갈증해소 등의 효과를 소비하는 것.
∵ 즉 광고는 소비자에게 주는 효과를 이야기 해야 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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